新
06:54
평론가
차이와 반복
질 들뢰즈
1968
프랑스
평론가
플라톤의 ‘이데아’도 거부하고, 헤겔의 ‘변증법’도 거부하는 철학자 ‘질 들뢰즈’. 주류 철학을 싸잡아 비판한 그의 책을 소개합니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472
- 평점4.8
- 토론글3
|
新
05:55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1883
독일
성우
박모건
불친절하고도 난해한 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어로 쓰인 책 중에서 [성서]와 [파우스트]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힌 책.
사막처럼 매마른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삶의 예술가가 되어라! 그것이 최고의 행복이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2,527
- 평점4.7
- 토론글4
新
|
新
06:02
실천이성비판
임마누엘 칸트
1788
독일
성우
조영철
도덕적 당위와 강제의 본질을 파헤친 최초의 철학적 시도.
선한 삶을 살고자 하는 그대!
그대는 지금 선한 의지를 '실천'하고 있습니까?
미시청
- 시간0:0
- 시청 2,225
- 평점4.6
- 토론글7
新
|
新
05:41
정신현상학
헤겔
1807
독일
성우
박송
칸트에서 이어진 관념론을 완성하고 변증법을 창시한 헤겔.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싶은 우리 모두를 향해 헤겔이 묻는다.
당신의 '의식'은 지금 어떤 단계에 있는가?
미시청
- 시간0:0
- 시청 2,120
- 평점4.5
- 토론글5
新
|
新
07:11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쇼펜하우어
1818
독일
성우
박모건
맹목적인 욕망에 사로잡혀 고통 속에 살아가는 이 시대를 향해 쇼펜하우어가 말한다.
"우리의 욕구와 속박을 벗어나면 고귀한 평화가 느닷없이 저절로 나타난다. 그리고 그 순간 우리는 불행한 의지의 억압으로부터 해방된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178
- 평점4.1
- 토론글6
新
|
新
05:33
창조적 진화
앙리 베르그송
1907
프랑스
성우
조영철
생명의 탄생과 진화의 과정을 물질적 과정으로만 보았던 당대의 사고를 거부하고 '물질'을 넘어서는 '생명력'에 집중한 베르그손 철학의 완성.
이 고전은 인간과 생명, 그리고 우주를 연결하는 방대한 사색을 통해 '생명'의 참된 의미에 대한 숙고로 당신을 이끌 것이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938
- 평점4.6
- 토론글4
新
|
新
05:42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BC350
고대그리스
성우
조영철
만년의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고대 그리스 도덕론의 정점이요, 서양 윤리학의 사상적 골격이 된 고전.
도덕의 실천을 통해 행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그의 말 앞에서 개인의 이익과 희생의 무게만을 생각하는 우리의 모습을 반성해본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448
- 평점4.5
- 토론글3
新
|
新
05:35
인간 자유의 본질에 관한 철학적 탐구
프리드리히 셀링
1809
독일
성우
조영철
독일 관념론의 대표주자로 낭만주의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프리드리히 셸링.
그는 선과 악의 문제를 자유의 본질에서 찾는다.
"자유는 선을 행할 수도, 악을 행할 수도 있는 능력이다. 이것이 자유에 대한 실제적이고 생동적인 개념이다."
新
|
新
06:21
사물의 본성에 대하여
루크레티우스
BC50
고대로마
성우
박송
신과 종교를 절대적이라 믿었던 시대에 우주의 창조자를 부정하며 새로운 세계관을 열어준 철학 서사시.
우리가 할 일은 사물과 세상의 본성을 깨달아 현세의 삶에서 마음껏 행복을 누리는 것일지니.
"Carpe diem!", 평정한 마음으로 오늘을 누려라!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148
- 평점4.4
- 토론글4
新
|
新
06:34
순수이성비판
임마누엘 칸트
1781
독일
성우
박송
이성의 능력을 발견하면서 이성의 한계마저 인정하는 책.
"가장 이성적인 것은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다."
이성의 철학자 칸트가 오늘 우리에게 전하는 겸손의 메시지다.
新
|
新
05:58
에티카
스피노자
1677
네덜란드
성우
박모건
유럽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던 교회 권력에 범신론(汎神論)으로 맞선 스피노자는 '에티카'의 마지막을 이렇게 정리했다.
"행복은 덕을 실현해서 얻는 보상이 아니라 덕의 행위 그 자체이다."
新
|
新
05:53
신학정치론
스피노자
1670
네덜란드
성우
박모건
일찍이 유대교회로부터 파문당한 철학자 스피노자의 대담한 주장이자 중세와 근대를 가르는 혁명적인 책.
지배적 가치에 맞서는 표현의 자유를 불온하게 바라보는 시선과 탄압이 여전한 오늘.
스피노자의 을 읽어야 하는 까닭은 바로 여기에 있다.
新
|
新
06:24
방법서설
르네 데카르트
1637
프랑스
성우
박모건
이성을 인도하고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담론.
삶의 갈림길에서 길을 잃은 우리들에게 데카르트가 말한다.
"끊임없이 사고하라. 그리고 나 자신의 이성으로 내 삶의 어둠을 밝히라."
新
|
新
05:45
지각현상학
메를로 퐁티
1945
프랑스
성우
박모건
몸을 '세상의 한 가운데서 세상을 만들어가는 주체'로 끌어올린 '몸의 철학'.
21세기 첨단과학시대를 살며 인간을 '분석'하려는 우리들에게 퐁티가 전한다.
"몸은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살아있는 예술품이다."
新
|
新
05:35
향연
플라톤
BC385~BC370
고대그리스
성우
박모건
에로스 - 사랑에 대한 모든 고찰.
사랑이야 말로 우리를 이데아로 향하도록 만드는 에너지이자 우리가 진리를 추구하게 만드는 유일한 힘인 것이다.
新
|
新
05:54
시학
아리스토텔레스
BC4C
고대그리스
성우
최대한
창조적 예술 활동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처음으로 역설한 문학비평서.
2500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러도 그의 엄중한 목소리는 결코 약해지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장 위대한 힘은 그의 예술연구, 특히 시학에 있다" -타타르 키비츠(폴란드 미학자)
新
|
新
05:40
대학
주희
10C
중국
성우
박송
사서삼경 중 가장 짧지만 가장 분명한 목적을 가진
이 설파하는 것은 지도자라면 먼저 자신을 수양하여 책임과 의무를 다한 뒤에 이를 주변 사회로 넓혀 나가야 한다는 것, 바로 수기치인(修己治人)의 리더십이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260
- 평점4.6
- 토론글6
新
|
新
06:02
중용
자사
BC5
중국
성우
박송
'중용'은 적당한 타협이나 이도 저도 아닌 중간이 아니라 삶의 모든 부분에서 '중심'을 지키는 것.
당신 안에 담겨 있는 하늘의 본성, 그 중심(中心)을 복원하라!
新
|
新
06:16
장자
장자
BC369~BC286
중국
성우
최대한
노자의<도덕경>과 더불어 동양 도가사상의 정전으로 불리는<장자>
"물오리의 다리가 짧다고 하여 그것을 이어주려 말고, 학의 다리가 길다고 하여 그것을 자르려 하지 말라."
이처럼 자연의 순리에 거역하지 않고 물처럼 흐르는 삶을 사는 것이야 말로 가장 삶다운 삶이 아닐까.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356
- 평점3.5
- 토론글2
新
|
新
06:37
도덕경
노자
BC4C
중국
성우
최대한
더 많이 가지고 싶고, 더 밝게 빛나고 싶고, 더 높은 곳에서 군림하고 싶어하는 '욕망의 피로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
노자가 전하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에서 그 '피로'를 풀어 보시라.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445
- 평점4.7
- 토론글9
新
|
新
05:37
도덕의 계보
프리드리히 니체
1887
독일
성우
박송
새로운 도덕적 진리를 탐구하여 우리가 당연시했던 '도덕'에 대해 강한 의문을 던진 책.
도덕을 무조건적으로 추종할 것인가 아니면 삶을 위해 활용할 것인가.
당신은 니체의 물음에 답할 수 있는가?
新
|
新
06:21
우상의 황혼
프리드리히 니체
1888
독일
성우
박송
우리를 '건강한 삶'으로 인도하는 니체의 '망치'.
우리는 여전히 새로운 우상들을 만들어내며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상을 통렬하게 파괴했던 니체의 망치질이 오늘날 또다시 필요한 까닭이다.
新
|
新
05:53
베풂의 즐거움
세네카
56~65
고대로마
성우
박송
헬레니즘을 대표했던 스토아학파의 거두 세네카.
그가 말한다.
'베풂'은 우리의 본성이다.
우리는 베푸는 인간, 호모베네피쿠스(Homo Beneficus)이기 때문이다.
미시청
- 시간0:0
- 시청 1,341
- 평점4.6
- 토론글3
新
|
新
05:54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세네카
AD49
고대로마
성우
최대한
우리의 짧은 인생을 길게 만들어 주는 세네카의 철학 에세이.
2000년 전을 살던 세네카가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묻는다.
당신은 지금 이 순간을 누리고 있습니까?
미시청
- 시간0:0
- 시청 2,387
- 평점4.7
- 토론글7
新
|
新
05:18
실용주의
윌리엄 제임스
1907
미국
성우
최대한
우리 삶의 현실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Workability), 그리고 실질적인 효능을 보이는 것인지(Cash-value)를 따져라!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진리다.
新
|
新
06:42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에드문트 후설
1936
독일
성우
최대한
에드문트 후설 최후의 철학적 시대 비판서.
'인문학의 위기'라는 또 다른 '학문의 위기' 앞에 선 우리들에게 후설이 던졌던 비판과 성찰은 한줄기 빛이 되어줄 것이다.
新
|
新
05:58
철학의 위안
보에티우스
523
고대로마
성우
김예진
임박한 죽음 앞에서 보에티우스 스스로 위안을 얻기 위해 사투를 벌이듯 써내려간 책.
"행운은 우리를 속이지만 불운은 우리에게 깨달음을 준다."
그가 성찰한 신과 인간은 어떤 모습일지 그의 고통 속으로 들어가 본다.
新
|
新
06:00
논리철학논고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1921
오스트리아
성우
최대한
서양철학사를 통틀어 언어에 대해 가장 철저하게 회의하고 분석한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정수.
복잡하고 무의미한 철학적 문제들로부터 정신의 자유를 느끼고 싶은 당신, 지금 당장 "논리철학논고"를 펼쳐라!
新
|
新
06:06
우신예찬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뮈스
1511
네덜란드
성우
최대한
르네상스시대 최고의 인문학자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뮈스가 쓴 역설의 인문학.
모두가 힘들다고 피하는 일 속에 숨겨져 있는 '진정한 지혜로움'이 무엇인지 말하려 했던 에라스뮈스.
그의 서사 속에서 '건강한 바보'를 찾아본다.
新
|
新
05:24
군주론
마키아벨리
1513
이탈리아
성우
박송
"군주는 백성들의 안정과 평화로운 삶을 위해, 필요할 때 능숙한 사기꾼이나 위선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더 큰 도덕을 위한 비도덕'을 주장한 마키아벨리.
직면한 위기를 돌파하는 당신의 리더십은 과연 무엇입니까?
미시청
- 시간0:0
- 시청 2,150
- 평점4.4
- 토론글2
新
|